콘텐츠로 건너뛰기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현대청운고는 기숙 학원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면학 분위기가 잘 조성되어 있고 의대, 서울대 등 최상위대학 입학실적이 뛰어나기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2024학년도 현대 청운고의 원서접수 및 전형 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2월 11일 지원서 접수를 시작으로 2단계 전형을 거쳐 합격자 발표 일인 1월 2일 모든 전형 일정이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드립니다.

📍부산 특목/자사고 서울대 진학률 확인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위치

현대 청운고는 현대그룹 故정주영 회장이 설립한 학교로, 울산 동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대청운고의 특징은 자기주도학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문과 이과 비율이 1:9로 이과 중심의 학교이며 남녀공학, 남녀합반으로 전원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해야합니다.


📌길 찾기 :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77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2024 대학입결

현대청운고는 서울대 등록 실적 뿐아니라 의약실적도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4학년도 현대청운고는 이번 서울대 의예과를 수시에서 2명 배출한 학교 TOP 10 에 포함 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3년 대입에서 의약계열 합산 총 85명으로 4위에 올랐습니다.

  • 2023년 대입👉의약계열 합산 총 85명 (의대59명+약대15명+치대5명+한의대6명)
  • 2022년 대입👉의약계열 합산 총 83명(의대53명+약대18명+치대9명+한의대3명)
  • 2021년 대입👉의약계열 합산 총 86명(의대71명+치대6명+한의대8명+수의대1명)

서울대 합격자 수를 조사하는 이유는 고입체제 개편 이후 학교별 경쟁력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시는 고교 경쟁력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시는 개별 실력이 아닌 학교 구성원 시스템과 재학생들이 만들어낸 실적임을 가장 잘 보여줍니다. 서울대 학종으로 대표되는 수시실적도 2023년 대입에서 수시 2명 정시 11명으로 총 13명의 서울대 등록자를 배출하면서 정상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3년 대입👉수시2명, 정시 11명
  • 2022년 대입👉수시4명, 정시 3명
  • 2021년 대입👉수시7명, 정시 5명
  • 2020년 대입 👉수시4명, 정시 5명

학비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자율형사립고는 일반고의 3배까지 학비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2023 현대청운고의 1인당 기본 학비는 2.5배 수준인 연간 426만원, 기숙사비 228만원, 식대 420만원이고, 방과후•해외체험활동비 등을 포함하면 월 평균 90~95만원, 연간 11,400,000원이 됩니다.

학비가 높은만큼 든든한 재정을 기반으로 교육에 많이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국단위 학교 중에 실질적 교육 투자 규모인 1인당 교육비 학비 차액은 1115만원으로 가장 높다고 합니다.

입학설명회

현대청운고 입학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입학설명회에 현대청운고 교외 입학설명회에 참석하셔서 중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챙기시길 바랍니다.

입학설명회는 10월 중순 경에 지역별로 모집합니다. 2024학년도는 대구, 경기분당, 부산, 경남창원에서 진행하였으며 지역별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 되므로 접수를 서두르셔야 합니다.

교육과정

자기주도성 강화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현대청운고의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며 학생 선택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무학년 심화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수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현대청운고 학생들은 대부분 학원에 의존하지 않고 T&L과 PTP 활동을 통해 서로서로 가르치고 배워가며 성장합니다.

  • 무학년 심화과정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하고 심화합니다.
  • Think Creative 특강▶다양한 분야의 저명 인사와 석학을 초빙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보는 시간
  • 와글와글 독서 마당, Climbing book, 독서 토론 광장▶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독서와 토론을 통해 비판적, 창의적 사고 향상
  • T&L(Teaching & Learning Program) 활동, 청운PTP(Peer Tutoring Program)활동 ▶학생 구성원 간에 멘토-멘티 협력 학습을 통한 상호 성장을 도모
  • 고교 학점제 일찍이 도입 ▶3년 동안 공통과목 7개를 제외한 70개 과목 중 63과목이 학생 선택 교육 과정으로 편성/운영됩니다.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

현대 청운고의 설립자인 정주영 회장의 ‘참다운 지식은 직접 부딪혀 체험으로 얻는 것이며 그래야만 가치를 제대로 아는 것이다’ 라는 어록이라 GLS

경쟁률

2018년도부터 2023학년도까지 현대청운고 경쟁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

내신

현대청운고의 전형단계는 1단계,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1단계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적(200점), 2단계는 서류평가30점 + 면접평가 70점으로 진행되며, 최종으로 1단계점수 200점 + 2단계 점수 100점 총 300점만점으로 선발합니다.

내신은 2학년 1학기와 2학기, 3학년 1학기, 2학기의 국어/수학/영어/사회,역사,도덕,과학 중 택 1 과목의 성취도를 말합니다. 성적산출은 아래 버튼을 눌러 현대청운고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정확합니다.

면접

면접은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결과와 인성을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질문으로 구성합니다. 입학전형위원들에 의한 개별적인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지며 전국 최상위권 학생들의 각축전 속에서 내신으로만 실력을 변별하기 어려운 만큼 면접의 비중이 매우 큰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청운고에서는 면접에 임하는 우수한 학생들의 경우, 면접실에서 밝고 단정하며 자신감에 차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말을 할때 또박또박 말을 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이 돋보이고 구체적인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목표를 말하는 편입니다.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양식에 따라 1500자 내외로 작성하며, 지원동기, 활동계획, 자기주도성, 인성, 정주영 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단, 토익이나 토플 등 각종 어학 인증시험 점수나 한국어 한자 한국사 능력시험, 교과목 점수와 석차, 입상 실적, 영재교육원 수료 여부, 출신중학교 등은 자기소개서 작성시 배제합니다.

이공계 우수 인재전형

현대청운고는 자사고 최초로 이공계우수인재전형을 신설하였습니다. 현대 청운고의 이공계 우수 인재전형이란 이공계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한 학생을 선발하여 일정 이상의 성적을 거두면 3년 동안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올해도 전체 모집 인원 180명 중 6명을 이공계 우수 인재전형으로 모집합니다.

특징은 수학과학 내신 반영비율이 높고 면접 질문은 학생 개별 질문으로만 구성됩니다. 단, 의치한약수의학 학과에 지원 시에 지급 장학금을 전액 환수합니다.

오늘은 현대 청운고 입결, 학비, 경쟁률, 내신산출, 이공계 우수전형을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