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정관수술 비용, 병원 고르는 방법

정관수술 비용, 병원 고르는 방법


현재 아이가 있으시고 임신 계획이 끝나신 분들은 한 번쯤 정관수술을 고민해보셨을 텐데요. 가족과 충분히 상의하시고 정관수술을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정관 수술비용과 보험적용 여부, 병원 고르는 방법, 수술과 관련하여 부작용이나 효과가 확실한지에 대해 궁금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정관수술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5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1. 정관수술 비용과 보험적용 여부

 

정관수술은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의료항목입니다. 과거 60-70년대에는 출산억제정책에 의해 나라에서 권장하는 의미로 정관수술 건강보험이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출산을 장려하는 입장에서 정관수술은 보험을 적용시켜주지는 않고 비급여로 수술합니다. 정관수술은 치료 목적이 아닌 피임 목적의 수술이기 때문에 보험회사에서 보상해 주지 않는 수술에 해당합니다.
비용은 클리닉마다 천차만별이지만 대략 30~50만 원 정도가 듭니다. 한번 정관수술을 해두면 필요시마다 임시적인 피임을 하지 않아도 되니 비용이 고가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반면, 복원수술의 경우에는 보험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2. 정관수술 병원 고르는 법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수술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정관수술을 망설이시는데요. 이런 분들께는 무도 정관수술을 추천드립니다. 무도 정관수술이란 수술용 메스와 같은 칼을 사용하지 않고 음낭 가운데 2~3mm의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는 방법입니다. 수술시간은 15분 전후이며 정관수술 시 발생 가능한 출혈이나 통증을 줄이고 회복기간을 단축시켜주기 때문에 최근 정관수술 시 표준 수술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정관수술 병원을 고를 때에는 반드시 남성수술 경험이 풍부한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집도하에 시행받으시는 것이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비용도 병원마다 천차만별이니 근처에 후기가 좋은 병원을 몇 개 고른 후 비용을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모두닥” 어플을 다운로드하신 후 근처 정관수술 병원을 검색하여 실 방문자 후기와 상세한 비용, 바로 예약을 원스톱으로 끝내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유저 다운로드”
⏬⏬⏬

 

정관수술 비용, 병원 고르는 방법

 

정관수술 비용, 병원 고르는 방법

 

3. 수술 전 준비사항

 

정관수술 비용, 병원 고르는 방법

 

정관수술 병원을 고르고 병원에 방문하면 상담 후 의사의 스케줄에 따라 바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다음 예약을 잡고 수술 시 재방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후 3개월 뒤 무정 자상태를 확인하러 병원을 총 3번 방문하게 됩니다.

1️⃣맞춤 상담 2️⃣국소마취 3️⃣수술진행4️⃣회복5️⃣정액검사

수술 전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고 마음의 준비만 하시면 됩니다. 정관수술을 시행하게 되면 수술 후 금욕기간과 금주기간이 한 달 정도 소요됩니다. 항생제 복용은 열흘 정도 필요하며 수술 후의 통증도 3~4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수술 후 통증과 부작용

수술 부위는 정관이 위치한 음낭입니다. 정자는 고환에서 생성되어 부고환을 거쳐 정관이라는 통로를 통해 사정액에 유입되는데 이 정관은 음낭 상부에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통해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정자의 이동통로인 정관을 음낭 밖으로 노출시킨 후 절단하여 물리적인 통로를 차단함으로써 피임효과를 갖게 됩니다. 수술 후에는 무정자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차단 효과가 뛰어나고 영구적이라서 많은 분들이 하시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통증과 부작용이 걱정되어 수술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대개 정관수술의 회복기간은 8~9일입니다. 보통 음낭 부위, 사타구니, 복부에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직 후 처음 1~2개월 동안 성관계 시 정액에서 피가 보일 수 있고 이는 정상적이며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수술의 통증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어 수술 직후 하복부 통증이 느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통증을 겪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일시적인 통증이며 심할 경우 항생제를 쓰면 금방 좋아집니다. 정관수술 특이 부작용으로는 정자 육아종, 음낭형종, 부고환염, 음낭수종 등이 있으나 발생 확률이 극히 드물고 수술 후 설명드리는 관리 원칙을 준수하시는 경우 대부분 무난하게 치유됩니다.

 

5. 정관수술 주의사항

 

1️⃣ 수술 후 바로 일상 복귀가 가능하지만 감염예방 등을 위해 관수술 후 약 7일간은 부부관계를 포함한 모든 성적인 행동을 금지합니다. 수술 직후 48시간 동안 음낭에 긴장을 주지 않도록 가능한 힘주는 활동은 하지 않습니다. 샤워는 수술한 다음날부터 가능하지만 자극을 주는 샤워용품은 삼가고 부드럽게 샤워합니다.
음주는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48시간 이내에는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발열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연락하여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2️⃣ 수술 직후 남아있던 정자를 모두 배출하기 위해 15~20회 사정 후에 3개월 후 다시 내원하여 무정자 검사를 완료해야 정관수술이 마무리됩니다. 검사 결과 나오기 전까지는 반드시 콘돔 등 다른 피임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3️⃣정관수술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고 하더라도 극히 드문 경우로 자연 재개통의 가능성은 언제나 있습니다. 만일 0.1~1% 의 확률로 정관이 재개통된다고 하더라도 차분한 마음으로 다시 정액검사를 받으러 비뇨기과를 찾으시면 됩니다.

4️⃣ 정관을 절제한 후 복원하는 절차는 정관수술에 비해 좀 더 정교하고 복잡한 과정이지만 가능합니다. 다만, 수술을 받은 시점으로부터 오래 경과하였다면 복원 성공률과 실제 임신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피임수술을 받으실 예정이라면 신중하게 고려하신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결정 전 비뇨 의학과 전문의와 가족들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