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지난 17일 대입을 위한 수능을 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면접고사라는 산만 넘으면 대학 입학이라는 달콤한 열매를 얻을 수 있으니 마지막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2023년 수시전형은 다음 달 14일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주 토요일인 26일에 45개의 대학이 수시 면접을 실시 하여 대학입시 수시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인 11만여 명의 수험생이 몰리겠는데요. 많은 입시전문가들이 수시면접이 입시 결과의 30~40프로 비중을 차지한다고 말합니다. 이번 수시 면접 준비가 입시 결과를 뒤바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철저히 준비하신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지원대학의 입시요강 한눈에 보기

 

 각 대학과 지원계열에 맞는 유형의 면접을 준비해야 합니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홈페이지에서 지원 대학의 면접 일정,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요강을 꼼꼼히 살펴보고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대학 학과 전형’을 클릭합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일반대학 전문대학을 구분하여 대학명을 입력하시고 검색합니다. 필요에 따라 지역란에도 체크해줍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대학 이름을 검색하면 대학정보가 나옵니다. 지원 가능 대학이 6곳이니 지원한 대학들을 비교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비교 분석란에 비교를 클릭해보겠습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또 다른 지원 대학을 검색한 후 ‘비교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어디가 비교로 페이지가 바뀌면서 위에 학교정보, 전형정보, 전형 평가기준, 대입 특징 등 탭이 나타납니다. 저는 전형 정보를 한눈에 보고 싶어 전형 정보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대학을 여러 개 더 추가하셔도 좋고 필요에 따라 탭을 바꿔가며 입시 정보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면접 자료집, 면접 유형 정리하기

(1)  면접 기출 자료집

2020년, 2021년 수시에서 면접을 경험한 학생들의 후기를 정리해 놓은 자료집입니다. 대학별 전공별로 출제경향을 파악해보고 예상질문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Ctrl 키와 F 키를 눌러 검색창이 나오면 원하는 대학으로 검색하여 이동하면 편리합니다. 

 

2023 보인다5.0 면접지도 길라잡이.pdf

 

(2) 면접의 유형

1. 서류기반면접

가장 많은 대학이 실시하고 있는 면접의 유형 중에 하나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합니다.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면접관들이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 가치관 등을 평가하므로 심층면접이라고도 불립니다. 자신이 제출한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면접자의 입장에서 예상 질문을 만들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연습해 보면서 돌발상황에 당황하지 않는 연습을 해갑니다.

 

2. 제시문 활용 면접

두 번째로 많은 대학이 실시하고 있는 면접 유형이고 수험생이 지원한 계열과 관련된 제시문과 문항을 읽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말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제시문 활용 면접의 경우 각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대학별로 과거의 면접 기출 문항을 공개하고 있으므로 꼭 참고하여서 대학의 출제 경향과 평가 기준을 확인하고 면접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3. 다중 미니 면접(MMI)

다중 미니 면접이란 주로 의예과에서 진행하므로 생소할 수 있는데 지원자가 여러 개의 면접실을 돌며 면접을 치르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MMI 실시 대학은 건양대(의예), 계명대(의예), 서울대(의예), 성균관대(의예), 아주대(의예), 인제대(의예), 한림대(의예) 등이 있습니다.

 

4. 기타

이외에도 서류면접, 제시문 면접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영어면접 또는 특기 확인 면접, 토론 면접을 진행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특히 일부 대학에서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 면접 방식이 도입되어 면접자와 지원자가 분리된 상태로 지원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면접 영상을 촬영하여 업로드하거나, 고사장에 와서 현장 녹화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3) 시사이슈 준비하기

면접을 준비할 때 그 해의 시사이슈는 챙겨보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시사이슈 문제라고 부담스럽게 생각할 것 없는 것이 시사이슈는 생소한 것보다 각종 미디어를 통해 이미 알려진 것들을 많이 다룹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2022년 시사이슈’를 검색하여 키워드의 개념을 익히고 자신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서 가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 학생부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의 내용을 눈여겨보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전공분야와 학생부에 기반한 학생 맞춤형 이슈 질문들이 주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시사이슈 면접 출제경향을 다운로드하여 어떤 문제들이 나왔는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
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2023 대입 수시 면접 예상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