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3 다자녀 2자녀 혜택 정리

2023 다자녀 2자녀 혜택 정리

 

 2023년부터 2자녀 이상이면 기존의 다자녀혜택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자녀 혜택을 몰라서 놓치는 부분이 많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단, 지자체별로 지원 범위와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지역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가장 정확합니다. 

 

다자녀가구란 

 다자녀가구란 18세 미만의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를 말하지만 2023년부터는 다자녀혜택의 조건을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게 됩니다. 저출산 정책에 맞춰서 다양한 혜택도 계속 늘어나고 있으니 놓치지 말고 빠짐없이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다자녀가구 혜택

 다자녀가구 혜택은 2명인 경우와 3명이상의 경우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2명의 자녀가 있는 경우 다자녀 혜택을 받지 못했지만 2023년 부터 단계적으로 혜택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다자녀가구 혜택은 시행기관별 다자녀 수와 나이적용, 지원 자격기준과 혜택이 상이 할 수 있으므로 신청 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명인 경우

1. 의료비

 2자녀 이상인 경우 신생아 외래 선별검사비 등의 의료비를 지원해주며, 미숙아 체중별 1000만원, 선천성 이상아 1인당 최대 500만원의 의료비가 지원됩니다.  

2. 어린이집 우선 입소/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확대 

 아이가 어린이집에 입소신청을 할 때 2자녀인 가정부터 우선입소 1순위로 점수를 부여해 줍니다. 또한가정양육시 아이돌보미가 가정에 방문하여 돌봄서비스 제공해주는 것도 정부가 지원해줍니다. 단,가구소득 기준 등 다른 기준을 동시에 충족하여야 하기 때문에 대상자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아이돌봄서비스 대상자 확인 ››  

 

3.국가장학금 지원

 2023년부터는 둘째 이상인 경우 기초•차상위가구에 해당한다면 등록금이 전액 지원됩니다.

 

4. 2자녀 이상 주거지원

 미성년자인 2자녀 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 세대 구성원은 임대주택 우선공급 대상이 됩니다. 또한 주택구입이나 전세자금 대출 시 대출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5. 고속열차 할인

 2자녀부터 기존에 KTX에만 적용되던 다자녀 할인 SRT까지 확대 적용 되었습니다. 다자녀 가구로 등록 된 가족 3명이상이 고속열차 KTX SRT를 이용하게 될 경우 어른은 30%, 13세 미만은 50%를 할인 해줍니다.  

📌KTX 다자녀 할인 등록방법 ›› 

 

6. 공항주차장 할인

 2자녀 가구부터 인천, 한국공항송사의 전국 11개 공항의 공항 주차장을 이용할 시 이용요금의 50%를 할인하여 줍니다. 

 그 외에도 2자녀가 문체부 기획전시나 자체 공연(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단, 예술의 전당, 정동극장) 을 관람시 문화시설 이용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립수목원의 경우에도 기존 3자녀만 무료 이용권을 사용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2자녀 이상부터 국립수목원 이용료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3명인 경우

앞의 2자녀 혜택을 포함하여 3자녀이상부터 적용되는 다자녀가구 할인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가장학금 지원 / 학자금 대출

셋째 이상인 경우에는 4인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이하(3자녀 이상 학자금 지원 8구간)에 해당하면 셋째의 등록금이 전액 지원됩니다.  3자녀 이상인 경우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공공요금 할인 

 

전기요금은 월 최대한도 16000원로 30%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동절기 월 9000원, 그외 2470원씩 감면, 지역난방비는 월 4000원을 지원 받습니다. 

 3. 세금감면 

3자녀이상의 양육자가 양육을 목적으로 2024년 12월 31일까지 자동차를 구매하여 취득 및 등록하는 경우 자동차 취득세가 면제됩니다. 그리고 3자녀부터는 연말정산시 추가 세액공제에 자녀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주택청약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있으며 3명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자에게 1회의 특별공급 기회를 줍니다.  

 

다자녀 우대카드

 2자녀 이상이 있는 가정은 뉴 다둥이 행복카드를 발급받아 혜택을 받으실 수있습니다. 단, 집안의 가장 어린 자녀의 나이가 만18세 까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다둥이카드는 서울시 공영주차장 30~50%할인, 서울대공원 입장료 (동물원 및 테마가든) 30% 할인, 서울 상상나라 무료이용 등이 있으며 카드는 우리카드(신용카드 용), 관할 주민센터(신분확인용) 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 발급시에는 주민등록등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증 등의 본인확인 서류가 필요합니다. 

📌뉴 다둥이 카드 발급받으러가기 ››

 

지역별로, 서울시의 다자녀우대카드는 뉴 다둥이 행복카드이며 경기도는 아이플러스 카드, 부산은 가족사랑카드 등 카드이름, 혜택 신청기관이 모두 각자 다르니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신청하셔야 합니다. 

 

지역별 다둥이 카드 신청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다둥이 행복카드 경기도 아이플러스카드
부산광역시 가족사랑카드 강원도 반비다복카드
인천광역시 아이모아카드 충청북도 아이사랑보너스카드
대구광역시 아이조아카드 충청남도 다자녀행복키움카드
대전광역시 꿈나무사랑카드 전라북도 아이조아카드
광주광역시 아이사랑카드 전라남도 다자녀행복카드
울산광역시 다자녀사랑카드 경상북도 다복가정희망카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아이사랑행복카드 경상남도 경남 i-다누리카드

 

다자녀 혜택 받는 꿀팁

 아이가 태어난 후 출생 신고를 하게되면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임신을 한 경우 정부24 맘 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등에서 다자녀 혜택 제공을 안내해주고 다자녀 지원 일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다자녀 2자녀 혜택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