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

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은데 비싼 등록금 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 많이 계실겁니다. 직장을 병행하며 학교를 다니는 것은 몸은 피곤해도 어떻게든 의지로 해낼 수 있을거 같은데 비싼 등록금은 해결할 수 없는 장애물처럼 느껴집니다. 오늘은 이런 걱정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국가장학금 제도가 있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등록금을 4학기동안 풀 대출 받아서 다닐 수 있는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프로그램입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대상, 대출한도, 주의사항, 신청방법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고금리 시대에 낮은 대출이자로 등록금 비용을 마련하시고 생활비도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1. 학자금 대출이란?

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

-학자금은 대학원이 통보한 등록금(입학금과 수업료 포함) 및 학생의 생활안정을 위한 생활비로 구분합니다. 등록금에는 입학금과 수업료 등이 포함됩니다.
학자금 대출 서비스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은 국가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기타 다양한 장학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이명박 정부에서 반값 등록금을 실현시키겠다며 도입한 장학 프로그램으로, 대학교육을 희망하지만 학비 부담이 큰 서민층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 신용대출이 있어도 학자금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심사를 통해 승인되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일반 상환학자금은 신용심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신용도판단정보 규제 중/ 해제기록 정보 보유/ 신용회복지원, 개인회생, 파산 신청자인 경우 대출이 거절 될 수있습니다.

 

2. 직장인 대학원생이 신청가능한 학자금대출은?

 

– 직장인 대학원생의 경우 만 55세 이하에 해당하신다면, 거치기간 동안 이자 납부 후 상환기간동안 원리금 상환하는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모든 학자금 지원구간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대학원생 만 55세 이하에게 학자금 대출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하고 대출기간동안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대학원생 학자금대출 신청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로 이용하고자 하신다면 가구원 확인을 위한 서류제출 및 가구원 정보제공동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

만 40세 이하에서 이용가능한 취업후상환 학자금 대출도 대학원 입학시 2022년 부터 대출가능하며 취업후상환 학자금대출을 이용하고자 하신다면 학자금대출 신청 2단계에서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여부에 Y로 체크 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학자금대출은 일반상환 학자금과, 취업후상환학자금이 함께 신청되어 심사가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해당되는 학자금 대출로 승인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직장인 대학원분들이 이용하시는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3.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내용

(1) 신청 일정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통지 기간을 감안하여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약 8주 전에 신청을 권장합니다.

(2)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가장 최근 2022년 2학기 기준 1.7%의 고정금리로 진행되었습니다.

 

(3) 대출범위 및 규모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등록금 대출생활비대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금은 대학에서 고지한 수납금액을 대출신청금액으로 확정하여 대학 수납계좌로 지급합니다. 대출 신청자가 필요한 금액만을 대출받기 위해 본인의 자금과 대출금을 합하여 등록할 수 있는 부분대출을 허용합니다. 생활비는 학기당 150만원 한도 내에서 지급실행하여 본인 계좌로 지급합니다.

(4) 대출한도, 대출기간, 상환방법

대출한도는 해당학기 입학금과 수업료 등 등록금 소요액 전액과 생활비 학기당 150만원입니다. 본인의 대학원을 검색하여 대학원 > 전공> 학과의 정확한 등록금을 확인 하신 후 대출한도를 예측해보실 수 있습니다.

 

최장 대출 기간은 대학원과 의 치의 한의계역 및 전문대학원의 경우 20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환방법으로는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둘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상환학자금 전문기술 석사 일반, 특수대학원 의 치의 한의계열 및 전문대학원
대출한도 6천만원 (석사) 6천만원
(박사) 9천만원
(석사) 9천만원
(박사) 1억 2천만원
최장 대출기간 17년(최장7년거치, 최장 10년상환) 20년 (최장 10년거치, 최장 10년상환) 20년 (최장 10년거치, 최장 10년상환)

 

4. 대출 신청하러 가기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은 사전신청이 가능하니 신청기간동안 아래의 순서에 따라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사전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 순서: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로그인 >학자금대출> 학자금 대출신청>학자금 대출 신청하기

✔ 대출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자금 대출 신청을 위해 본인 명의의 전자서명수단을 발급합니다.
(2)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3) 학자금 대출 신청시에 필수로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4) 신청이 완료된 후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모든 절차를 완료한 이후에 대출심사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고 승인이 완료되면 전자서명을 통해 등록금 생활비 대출금을 개별로 지급해줍니다. 이렇게 대출 신청의 절차대로 진행하셔야 하며 대출 심사 결과 통지 등의 기간을 감안하여 대학원 등록 마감일로부터 약 8주 전 신청을 권장드립니다.

 

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
직장인 대학원 학자금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