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하세요

 

코로나 기간동안 이익이 나질 않아 대출상환이 막막하신 소상공인분들께 희소식일 내용을 금융위원회에서 10월 28일 발표하였습니다. (아래 pdf파일)

 자영업자∙법인소상공인 분들중 대출상환이 어려운 경우를 돕고자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이 10월부터 총 30조원 규모로 시행되었습니다. 현재 자영업가구의 평균 부채보유액이 1억 2000만원임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자영업 차주는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총 15억 한도로 지원해주고 최대 40만명까지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니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지원대상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대상자는 코로나19 피해 개인사업자와 소상공인으로 3개월 이상 장기연체 등으로 부실이 이미 발생한 부실차주와 근시일 내에 장기연체에 빠져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부실우려차주입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사업자 대상 손실보전금 등 재난지원금, 손실보상금을 수령하였거나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를 이용한 이력이 있어야하며,  영업제한 등 방역조치를 이행한 업종은 모두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국세 지방세,관세 체납으로 신용정보관리대상에 등재되었거나 신용평점 하위 또는 고의성 없이 상당기간 연체가 발생한 경우도 해당이 되고,  폐업자,  6개월 이상 휴업자도 포함됩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에서 제외되는 업종은 부동산 임대업, 도박기계 및 사행성 오락기구 제조업, 법무 회계 세무 등의 전문직종, 금융업 입니다. 이외에도 코로나 피해와 무관한 주택구입 등 개인 자산형성 목적의 가계대출도 지원 대출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차주의 고의적이고 반복적인 채무조정 신청사례를 제한하기 위해 신청횟수를 1회로 제한합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 신청기간

 

2022년 10월부터 1년간 채무조정 신청접수하고, 필요한 경우에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을 최대 3년간 연장운영할 계획입니다. 

 

◆ 지원내용

(1) 상환기간 조정: 거치기간을 최대 3년 부여해주고(신용대출은 1년), 최장 20년 분할상환(신용대출은 10년) 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부실차주: 신용채무의 재산가액 초과분에 대하여 60~80% 원금조정 및 장기분할상환의 혜택이 있습니다. 단, 채무보다 많은 재산을 가진 차주의 경우는 원금조정이 없습니다. 기초생활대상자 등 취약계층은 예외적으로 최대 90% 감면이 가능합니다. 

(3) 부실우려차주: 거치기간 부여, 장기분할 상환 지원, 고금리부채의 금리조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1) 온라인신청

 금융위원회에서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온라인플랫폼인 새출발기금kr 을 오픈 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최대한 편리하게 지원신청이 가능합니다.

👉새출발기금 신청 바로가기›››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새출발기금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서 신청하기를 누른 후 아래와 같이 본인인증➡ 정보제공동의 ➡ 신청자격확인 ➡ 채무내역 조회➡  추가정보작성➡  신청접수 완료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 법인 신청자의 경우, 중소벤처 14 ∙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하신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2)  유선 콜센터

 콜센터 출범 운영을 통해 새출발기금 이용에 대한 상세한 안내 및 상담이 진행중입니다.  새출발기금 대표 콜센터 번호는 ☎ 1660-1378 입니다.  평일  09:00 ~ 18:00 에만 운영합니다. 

 

(3)  오프라인 현장창구신청

 이외에도 한국자산관리공사 (26개소), 신용회복위원회(50개소) 등의 오프라인 현장창구를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방문 ➡서류제출 및 신청서 작성➡ 신청자격 확인➡ 채무내역 조회➡ 추가정보 작성➡ 신청접수 완료

 

상담센터 위치안내📌

 

📢 긴급고용안정지원대상자인 특수고용근로종사자,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상담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은 것이 사실이지만 특히 자영업자, 소상공인분들의 피해는 정말 어마어마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코로나가 조금이나마 잠잠해 진 지금도 저희 동네 많은 가게들이 줄지어 폐업한 모습을 보곤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신거 같아 너무나도 안타깝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시고 있는 분들께서 이번에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의 혜택을 꼭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