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올해 1월1일부터 ‘고향 사랑기부제’가 처음으로 시행됩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국내에서 처음 시행되는 제도로 모아진 기부금은 지자체에서 주민복리 증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합니다. 지역발전을 위한 좋은 일도 하시고 10만원을 기부하면 13만원 혜택까지 받아가는 일석이조의 제도이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부혜택부터 신청안내까지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도록 총 정리 했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란? 

 

 개인이 본인 주소지 이외의 지방자치단체에 1인당 연간500만원 이하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함께 답례품을 받는 제도입니다. 행정안전부에서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지자체 조례에 따라 올해부터 고향사랑 기부제를 본격 시행했다고 밝혔습니다. 기부를 통해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에도 기여 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기부금 혜택

고향사랑 기부제에 참여하시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답례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답례품 구매 포인트

 

▶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자에게는 기부금액의 30%이내로 해당지역에서 생산되는 지역 특산품 등의 답례품을 제공합니다. 

 

▶기부자에게 답례품을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 포인트 제도로 운영합니다. 예를들어 기부자가 10만원을 기부하면 3만원의 포인트가 생기게되고 기부자가 원하는 시기에 답례품을 선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재기부등을 통해 생성된 포인트와 합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 답례품 유형은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생활용품, 관광 서비스, 지역 상품권 등 2000여종에 달하고 기부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지자체간 과도한 경쟁이 일어나지 않도로 개인별 기부금 총액의 30% 이내로 답례품을 제한하였습니다.

또한 시티투어 입장권 체험권 등 방문형 답례품을 개발해 기부자가 해당지역에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관광산업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예정입니다. 

 

(2) 연말정산 세액공제

 

 ▶기부금액 10만원 이하는 전액 세액공제가 되며 10만원 초과시에는 16.5%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을 기부하셨다면 세액공제 10만원, 답례품 3만원을 합해 13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 혜택이 큽니다. 100만원을 기부하셨다면 세액공제 24만 8500원과 답례품 30만원을 더해 총 54만 8500원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기부금액별 혜택 확인 ↓↓↓

 

▶ 국세청 연말정산시스템과도 연계해 기부자의 세액공제 신청 없이도 자동으로 세액공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 하면 전자 기부 영수증 및 세액 공제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 1일 현시점 아래 34개 지역의 경우 현재 답례품을 선정하는 중에 있습니다. 지금 기부하셔도 답례품은 등록 후에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기부하는 방법

(1) 온라인 신청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

 행정안전부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에 맞춰 기부자가 쉽고 편리하게 기부할 수 있도록 원스톱 정보시스템인 ‘고향사랑e음’을 구축했습니다. 신청 시스템에서 기부 답례품과 배송상황, 본인 주소지 기부 제한 및 기부상한액 500만원 초과 여부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가능 시간: 07:00~23:30 

 

 

▶신청절차

1.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약관동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정보입력을 합니다. 정보입력시 관심정보 선택에 관심 지자체와 관심 답례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 후 가입을 완료합니다. 

 

 

2. 메인홈페이지로 돌아와 로그인> 고향사랑 기부하기 클릭> 지도에서 찾기> 지자체를 선택한 후 기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3. 주의해야할 점은 기부대상에 지자체명을 본인의 주소로 하시면 기부할 수 없습니다. 지자체명 옆에 ‘주소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기부 가능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기부가능한 지역이라고 뜨면 기부가 시작됩니다.  기부금액을 입력하고 답례품 ‘제공받음’에 체크하세요.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총정리

 

4. 기부금 지로번호를 확인하시고 납부한 후 포인트가 들어오면 답례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방문신청 (전국 5900여개 농협 창구)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방법 외에도 전국 5900여개 농협 창구를 직접 방문하여 기부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운영시간: 09:30~15:30

▶기타 문의사항: 1522 – 2431 (09:00 ~ 18:00)

 

 위의 사항을 확인하신 후 농협에 방문하여 현장 기부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의 포인트, 답례품 선택 등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운영방법

 지자체는 제도 첫 시행에 따라 조례제정, 답례품 선정 및 시스템 등록을 준비하였으며 고향사랑기금도 2023년 1회 추경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각 지자체는 정부 광고매체를 활용하여 모금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령에서는 개별적으로 향우회 동창회 등 사적 모임을 통한 모금의 적극적인 강요나 권유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반시에는 최대 8개월까지의 기부금 모금이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