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실 9라는 생소한 단어를 듣고 검색하셔서 찾아오셨지요? 가다실은 질병을 예방해 주니 필수로 맞아야 한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질병을 얼마나 예방해 주는지에 대해서는 대부분 모르고 계시는데요. 권장하는 나이에 가다실 9를 접종하신다면 HPV관련 질병들을 높은 확률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다실 9의 접종대상자, 가격, 부작용, 무료접종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가다실 9란?
가다실 9는 인간 유두종바이러스 HPV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입니다. 가다실 9가는 HPV 백신 중에 가장 많은 HPV 유형을 포함한 백신입니다. 이 백신을 접종하면 HPV로 인해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질암, 항문암, 외음부암, 인두암, 생식기 사마귀 등이 예방 가능하며 예방할 수 있는 확률은 70~90%에 달합니다.
백신에 포함된 HPV유형에 의한 질병( HPV 6, 11, 16, 18, 31, 33, 45, 52 및 58형) 에 대해서 예방효과가 있으며 치료를 목적으로 하진 않습니다.
가다실 접종대상자
가다실은 만 9~45세 여성과 만 9~26세 남성이 접종가능 하며, 성경험 전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성경험 후에도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험 전 받는 것보다는 예방효과는 덜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생식기 사마귀 유병률이 만 25-34세에 걸쳐 높은 확률로 나타나는 것과 항문암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접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다실 9는 2회 또는 3회에 걸쳐서 접종을 완료하여 질병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접종 횟수를 다르게 합니다.
📌2회 접종 대상자
가다실 9는 1년 이내 3회 접종을 모두 마쳤을 때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3회 접종합니다. 하지만 만 9세-14세 여아 및 남아의 경우에는 2회 접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접종일정은 최초 접종 후 6-12개월이 지나서 2차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3회 접종 대상자
성인을 포함한 대부분이 3회 접종합니다. (만 9세-45세 여성 및 만 9-26세 남성) 접종일정은 최초접종 2개월 후 2차 접종, 최초접종 6개월 후 3차 접종을 완료합니다. 특히 3회 접종의 경우 1년 이내 3회 접종을 모두 완료한 경우에만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다실 9 가격
가다실9는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보건 당국 또는 의료기관에 문의하시어 접종할 수 있습니다. 가다실 가격은 1회 당 15~20만 원 정도이며 총 3회에 걸쳐 접종하므로 60만 원 정도의 가격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처 의료기관마다 가다실 9의 가격이 다르니 검색 후 비교하셔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가다실 9 부작용
가다실은 매우 안전한 백신으로 인정되어 왔으며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접종한 부위에 통증이나 열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드러기 등이 약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몸살, 근육통, 메스꺼움,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주사를 맞고 30분 정도 병원에 대기하시길 바랍니다.
가다실 무료접종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통해 가다실 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대상에 해당되면 접종 비용을 전부 지원하며, 만12~17세의 여성청소년이거나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이 이에 해당됩니다. (단, 가다실 9가는 국가예방접종 지원백신이 아님)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수당을 받는 경우 모두 무료접종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가다실 무료접종은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에서만 비용을 지원받으실 수있으며 지정의료기관 찾기를 눌러 검색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가다실과 자궁경부암
가다실9 를 접종하였다고 하더라도 자궁경부암 정기검진은 꾸준히 받으셔야 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1차로 가다실 등의 백신을 접종하고 2차로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발견 조기치료를 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